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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노트/2020-2 현대건축 흐름과 맥락

[독서노트] <현대건축 흐름과 맥락>#001 18,19세기의 뿌리

<현대건축 흐름과 맥락>

1890-1910 세기 전환기의 건축 - 재고와 충동

 

18,19세기의 뿌리

[0006-1~0007-1] 새로운 세계
01. 계몽주의 근대 시민들의 중요성과 사회적 지위 향상
02. 19세기는 생활 전반에 영향 준 혁명적 변환의 세기, 산업혁명은 유럽과 북미에서 프롤레타리아 생산
03. 1830년 리버풀 크라운 스트리트역 최초로 승객을 위한 역사 건축, 이후 철도역사는 거대하고 화려한 궁전 같은 건물로 자라나서, 대부분 도시의 경계부에 자리잡음.

[0007-2~3] 새로운 건물들
01. 19세기 건축에 표현된 것은 기술 진보 뿐 아니라, 정부기관의 새롭고 민주적인 형태, 각종 의사당 건물, 시청 등은 부르주아들의 자신감을 강하게 표현.
02. 클렌체의 <뮌헨 조각 갤러리>, 스머크의 <대영박물관> 등 이른바 '뮤즈의 전당'등은 귀족들의 사적 수집품 전시를 대신해 모두에게 개방, 자기 계급을 교육하고자 했던 부르주아들의 의지를 반영.
03. 파리, 런던, 브뤼셀 등 대도시에 최초의 백화점과 아케이드 탄생.

[0007-4~0008-5] 익숙한 형태들
01. 새로운 요구 조건과 완전히 새로운 임무, 국가 운영 등 사회 전반에서 귀족들 대신 부상하는 부르주아들의 "인상적 표현 추구"의 욕구
02. 1828년 독일 하이린히 휩쉬, "어떤 양식으로 건축해야 하는가?", 적합한 건축형태상의 양식(style)에 관한 19세기 건축가들의 불확실함 표현.
03. 19~20세기 초, 적절한 건축양식에 대한 탐구 기획의 일환, 18세기부터 시작된 건축 역사에 대한 연구. 고대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 포함,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에 대한 탐구.
04. 19세기 민족주의는 역사 탐구의 또 다른 원동력. ex)19세기 전반 프러시아에 유행한 신고딕 양식은 고딕의 근원을 독일이라고 착각한데서 비롯(고딕의 기원은 중세 프랑스).
05. 유적에 대한 과학적 탐구에 더해, 건물 그 자체에 대한 새로운 관심. 보존 및 복원.
06. 역사 탐구 결과, 당대 건축가들이 다양하고 풍부한 건축양식 사용. 영감의 원천으로써의 역사 연구 경향은 19세기 후반에 절정, 이른바 역사주의(historicism).
07. 20세기 들어와 역사주의 무시하는 경향, 역사주의 그 자체에는 창조력 없음. 1920년대 신건축(Neues Bauen)운동.

[0008-6~8] 도시의 모습
01. 19세기 산업화와 더불어 거대 도시 등장. 몰려드는 노동자 수용 위해 저급 주택 세우려는 토지 투기 성행. 반면 부르주아들은 자신들이 비난했던 귀족들의 생활양식 수용.
02. 19세기 말, 노동자 거주조건 개선 움직임. 레이먼드 어윈과 배리 파커는 1898~1914년, 레치워드에 최초의 전원도시 건설. 1893년 알프레드 메셀은 베를린 지킨젠스트라세(Sickingenstrasse) 임대아파트 건설.

[0009-1~6] 유리, 철, 콘크리트
01. 새로운 재료들, 역사주의 입면 건물 내부를 근대성으로 잠식, 과감한 철재 지붕 및 유리 천창 설치.
02. 1851년 런던 만국박람회에 선보인 수정궁 및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에펠탑은 이전의 모든 전통양식과 단절. 주철과 유리의 모듈 사용 -> 건축에서 기능적인 부재 체계적 절감에 영향.
03. 루이스 설리번,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기능과 상관없이 취향에 따라 사용되는 장식 배제에 대한 요구, 20세기 근대건축의 주요 원칙으로 자리잡음.
04. 1890년대 콘크리트의 개발, 비교적 가볍고 회반죽 필요 없기에 목재나 석재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풍성한 형태표현 범위를 열어줌. 당시 은행은 콘크리트로 주거건물 건설하련느 페레의 계획 위험하다고 여겨 신용대출 거부하기도 함.

[0009-7~0010-1] 미술공예운동
01. 19세기말, 고답적 아카데미즘과 사회 문제에 무능한 건축에 대한 대중의 실망.
02. 미술공예운동, 중세의 수공예전토응로 돌아가자는 캠페인. 미술공예전통에 따라 일상생활을 질 높은 생산품으로 채워 넣어, 대량생산제품에 의한 미학적 파괴 방지하는 것이 목표.
03. 예술 및 공예가 윌리엄 모리스, 건축가 필립 웹, 건축비평가 존 러스킨 등이 주도. 윌리엄 모리스는 라파엘 전파 화가 가브리엘 로제티에 많은 영향 받음. 1861년 상점 열어 가구, 유리제품, 직물 및 벽지 등 꽃을 양식화한 패턴 반복하여 장식한 제품 생산 및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