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001_01 삶에 대한 회고(p.027~p.061)
01 삶에 대한 회고
i. 성장 배경(p.027~p.031)
[0027-1 ~ 0031-2]
01. 보르도의 가난한 가정의 외아들
02. 자상한 그리스도인 어머니, 귀족 출신 볼테르-자유주의 아버지
03. 열악한 환경, 고등학교 때부터 두각 드러냄, 어머니의 교육철학으로 고등교육 가능, 법학전공, 교수자격 취득
ii. 맑스와의 만남(p.031~p.035)
[0031-3 ~ 0035-1]
01. 가난한 어린시절, 아버지의 실직 등 자신의 현실을 잘 설명했던 맑스의 <자본론>
02. 엘륄이 맑스에게서 발견한 것은 단순한 자본주의 체제 설명 너머, 인류, 사회, 역사에 대한 총체적 전망
03. 맑스 사상의 수용과 공산주의와의 결별, 공산주의는 하나의 전체주의 체제
iii. 변증법 개념(p.035~p.038)
[0035-2 ~ 0038-1]
01. 반을 배척하지 않고 오히려 포함하는 과정
02. 논리적 과정이 수반하는 반의 배척, 그러나 역사는 모순에 의해 변증법적으로 전개
03. 혼동이나, 일상적 합이 아닌, 두 요소의 소멸에 의한 통합으로 새로운 역사적 상황 출현
04. 바울의 구원론에 드러난 변증법, 구원 받은 사람이 구원 받기 위해 노력
05. 출애굽기의 변증법, 자신의 백성을 자유케하는 속박과 인도
06. 칼 바르트, 하나님의 자유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는 자유
iv. 공산당과의 결별(p.038~p.039)
[0038-2 ~ 0038-3]
01. 맑스 사상의 이해와 공산주의자들 행동 사이의 모순
02. 스페인 내저과 프랑스 레지스땅스 내 공산주의자들의 만행
v. 맑스의 영향 3가지(p.039~041)
[0039-1 ~ 0040-4]
01. 혁명, 젊어서부터 품은 일생의 과제, 자신을 발견한 이들 역사적 시기에 맞춰 변혁을 시도하고 재발견해야 함
02. 현실, 우리를 둘러싼 구체적인 일들의 중요성, 경제적 상황과 이해관계 파악
03. 가나한 자들 편에 서기, 맑스는 가족 자체가 아닌 가족이 특권화된 사실에 반대, 맑스에게 가난한 자들이란 단순히 돈 없는 자가 아닌, 문화적, 사회적 단계에서 배제되고 소외된 자들
vi. 맑스와 종교적 영향(p.041~p.047)
[0041-1 ~ 0043-2]
01. 맑스를 통해 해결되지 않는 실존의 문제와 성서의 해답, 그리고 회심
[0043-3 ~ 0045-1]
01. 회심 이후, 신앙적 가르침과 맑스 사상 사이의 갈등
02. 맑스는 성서에 대한 절대 거부 X, 성서는 맑스의 경제, 정치에 대한 생각 거부 X, 맑스의 요구와 성서의 요구 사이의 변증법
03. 물리적 / 영적 이분법 거부, 물질이 되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0045-2]
01. 맑스에 대한 성서 읽기 방법의 변화, 구체적 정치-경제적 현실 안에서 비평적 성경 읽기
[0045-3 ~ 0046-2]
01. 교회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과 비판적 시각
02. 개혁교회 합류, 자유주의를 거쳐 깔뱅에 대한 관심과 이탈
03. 맑스 신봉자로서 자본주의체제에 봉사하기 보단, 가르치는 일을 선택
vii. 칼 바르트와 만남(p.047~p.048)
[0047-1 ~ 0048-1]
01. 신학적 쟁점 뿐 아니라 세계와 정치에 대한 이해에서도 깔뱅을 떠나 바르트 수용
02. 바르트, 해결보다는 이해, 정해진 구조보다 모험하는 자유 제공
03. 바르트는 맑스에게서 발견한 변증법 발견, 모순을 뛰어넘는 사유
viii. 정치에 관여, 정치적 활동기(p.048~p.050)
[0048-2 ~ 0049-2]
01. 파시스트 폭동에 대항한 운동에 참여
02. 인격주의 운동 참여, 19세기 부르주아의 개인주의 / 집단주의 거부, 인간은 경제적인 동시에 영적인 존재
ix. 교수자격 상실, 레지스땅스 시기(p.050~p.054)
[0050-1 ~ 0054-2]
01. 학생의 밀고, 외국인의 아들이자 적대적 발언을 빌미로 교수 자격 박탈
02. 보르도 이주 후, 아내의 체포 위협, 시골에서 레지스땅스 가입
03. 해방 후, 레지스땅스 운동이 혁명으로 연결되길 원했으나 실패
04. 사회는 정치로 변할 수 없음, <정치적인 환상>
x. 교수, 개혁교회 위원(p.054~p.058)
[0054-3]
01. 대학 복귀, 캠핑 활동, 비판적 사유 길러내기 위해 노력
[0055-1 ~ 0057-3]
01. 사회 변혁 시도 위한 개혁교회 위원
02. 교회의 변화 시도, 실패
03. 신학의 변화 시도, 맑스 사상이라는 도구로 사회를 분석하는 그리스도인
04. 청소년 사역, 청소년 개인이 아닌 사회의 책임이라는 시각 관철
05. 환경에 대한 헌신, 핵 에너지, 국가의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비판
06. 기술 자체가 아닌, 기술의 권위적인 힘 비판
[0058-1 ~ 058-2]
01. 세계적 행동은 없음, 세계적 사고로 모든 현상을 분석, 행동은 지역적으로 기초부터 진실되게 실행해야
xi. 맑스에 대한 비판(p.058~p.061)
[0058-3 ~ 0059-2]
01. 맑스 사상, 과학적이지 않고 오히려 열정적
02. 진실, 노동에 대한 편견, 맑스는 자신의 주장과 달리 인간, 삶, 역사의 궁극적 답 제시하지 못했음
03. 지성인 대부분이 맑스주의자인 프랑스, 맑스를 맑스주의 지성 운동에서 분리하려 노력
[0060-1 ~ 0060-3]
01. 문명의 위기는 성령만 해결, 개혁 교회에 참여, 교회의 위계적 체계 변혁 노력
02. 폭력 문제, 청소년 범죄 문제 등, 정부의 요청에 적극적 반응